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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일간리더스경제] 부산콘텐츠마켓 2020, 8700만달러 실적 올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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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• 원동화 기자 / 2020-12-21 11:06

  • (부산시 제공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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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지난 11월 11일부터 12월 18일까지 전면 온라인으로 개최된 ‘부산콘텐츠마켓(BCM) 2020’이 38일간의 레이스를 마치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.

  • 21일 부산시에 따르면 올해 14회째를 맞는 BCM 2020에는 37개국, 356개 업체, 433명의 국내외 바이어와 셀러가 참여해 계약과 상담을 포함 총 8576만 달러(약 943억원)의 거래실적을 거뒀다.

  • 아시아 최고 콘텐츠 마켓으로의 도약궤도에 오른 ‘BCM 2020’은 ‘포스트 코로나, 콘텐츠로 세계를 잇다(Post-COVID 19, Connect the world with Contents)’를 주제로 BCM 마켓, BCM 콘퍼런스, BCM 펀딩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.

  • ‘BCM 마켓’은 코로나19라는 위기에 발 빠르게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해 온택트 시대에 맞는 ‘온라인 가상전시회’로 전환·운영했다. K콘텐츠전시관, K콘텐츠지원관, 부산콘텐츠산업관에 국내외 356개 방송사 및 제작사들이 참가해 다양한 방송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재생(스트리밍)하고, 온라인을 통한 비즈니스 상담이 가능하도록 연계했다.

  • 11월 11일과 12일 실시간 라이브로 열린 ‘BCM 콘퍼런스’는 총 15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. 17개국 48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을 화상회의 시스템으로 연결해 코로나19로 인한 콘텐츠 분야별 변화와 미래 대응 전략에 대해 열띤 발표와 토론을 펼쳤을 뿐 아니라, 행사 이후에도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한 논의를 계속 이어나갈 예정이다.

  • ‘BCM 콘퍼런스’의 영상자료는 BCM 마켓이 진행되는 38일 동안 주문형 비디오 시스템(VOD)으로도 열람이 가능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온라인 개최의 장점을 돋보이게 했다. 또 ‘코리아콘텐츠빌리지’에서는 지역방송국 27개 편의 콘텐츠를 소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국내 콘텐츠 기업들의 해외판로 개척에 크게 이바지했다.

  • 11월 25일과 26일 개최된 ‘BCM 펀딩’은 비즈매칭, 문화콘텐츠펀드 투자계획 설명회, BCM 글로벌 피칭(우수 콘텐츠를 국내외 바이어와 매칭), 투자협약식 등으로 구성,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됐다.

  • 서울과 부산에서 동시에 개최된 ‘비즈매칭’은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통해 110여 건의 비대면 온라인 상담이 진행됐다. 비대면 시대의 비즈니스 상담회로서의 큰 가능성과 그 성과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.

  • 특히 장혁·장나라 주연의 인기드라마 ‘운명처럼 널 사랑해’로 유명한 ‘넘버쓰리픽쳐스’와 ‘한국투자파트너스’가 로맨틱 TV드라마 제작 지원에,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‘러브, 데스+로봇’의 유일한 아시아 제작사인 ‘레드독컬처하우스’와 ‘스마트스터디벤처스’가 애니메이션 콘텐츠에 총 60억 원에 상당하는 대규모 투자 협약의 성과를 거뒀다.

  • 지난해부터 부산콘텐츠마켓은 지역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해 오고 있으며 올해에는 부산지역 업체들의 가상전시회비 전액을 지원했다. 글로벌피칭에서는 드라마, 영화, 다큐멘터리, 애니메이션 등 4개 부분 이외에 별도로 지역 강소 제작사 육성 부문을 2019년부터 신설해 우수 콘텐츠를 선정·지원하고 있다. 올해는 애니메이션 ‘니니, 뭐하니?’로 ㈜스튜디오반달이 1위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.

  •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“올해 처음으로 전면 온라인 개최를 준비하면서, 여러 가지 시행착오와 어려움을 겪었지만, 그동안 BCM(부산콘텐츠마켓)이 축적해온 글로벌 네트워크와 소통채널 덕분에, 혁신적인 변화를 연착륙시킬 수 있었다”며, “온라인마켓으로 집적된 많은 콘텐츠와 자료들은, 향후 부산콘텐츠마켓이 뉴노멀 시대에 아시아 핵심 플랫폼 역할을 하고, 부산이 영상콘텐츠 산업 선도도시로 발전해 나가는데 중요한 자원이 될 것”이라고 말했다.


  • dhwon@busaneconomy.com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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